찻잔속의 여러 이야기들이 들리시나요?

tirano.egloos.com

포토로그



날두건에서 중국과 한국이 다른 점이라면... 주인장 일기

많은 언론에서 다루지 않은 부분인데

왜 그 피곤한 일정인데도 날두는 중국에서 그렇게 오랫동안 뛰어야 했고, 한국에선 두개의 심장이니 뭐니 하는 사람들이 날두 설득에 실패했는가...

간단합니다.
중국이 세리에A에게 있어선 거대시장이에요.
큰손이고 물주입니다.
어느 정도냐면 '시장 개척'의 의미뿐 아니라 엄청 중계권료 지불하고 이거저거 해 주다보니 세리에A 리그 경기를 중국에서 하기까지 했을 정도입니다. 이게 중국 부동산 버블되면서 생긴게 아니라 그 전부터도 그랬어요...10년도 더 전부터 세리에사랑 보여준 중국이고 그만큼 세리에에 중국에서 들어간 돈이 많았습니다.

그런 시장에서의 프리시즌 경기니까 '흥행이 될' 선수에 대해서는 살살 얼르고 달르고 별별걸 다 해서라도 날두 뛰게끔 별별 당근 줘야 하는게 당연하죠. 그러나 한국은?
시장 작아요.
그래서 조석 작가님의 이 짤

이게 명짤이라는 거에요.
막말로 아시아쪽 중국 큰손 시장 가는데 경기 하나 빵꾸났을 때 '오~ 여기 땜빵가면 좋겠는데?' 이겁니다.

9년전 바르샤때도 전 똑같은 이야기 했습니다.
그때 바르샤의 큰손이 어디냐면 ... 우즈벡이죠. 중국이죠.
(당시 분요르코드가 완전 바르샤 빠순이었죠...구단주가 여자분이셨음...독재자의 딸)
그 과정에서 '오 들르기 좋고...프리시즌 돌면서 동선짜면서 하나 넣기 좋겠는데?
딱 이거죠.

몇몇 언론에서 '유베가 중국쪽 경기 하나 빵꾸나면서 그거 메꾸려고 한국에서 경기 하려고...' 라고 했지만. 중국시장이 왜 큰지에 대해선 설명이 없어요. 단순히 갸들이 시장 파이가 큰것 때문이 아니라 중국이 세리에A경기들 중계권료 지불하고 엄청엄청 신경 써 준 바람에 이미 10년도 전부터 세리에A와 중국축구시장쪽과의 교류가 많았다는 거...그만큼 신경 안쓰면 칼바람 맞는 정도가 아니라는 부분에 대해서 이번 이슈를 쓰는 언론매체에서는 짚어주고 가는 곳이 없습니다.

그래서 날두가 피곤하더라도 중국에선 그렇게 시간 팍팍 써 가며 뛰게끔 해야 했고 그에 비하면 한국은 '머 그까이꺼?' 수준이 된거고 지금 공문을 보내도 저런식으로 대응하는거죠.
저도 맨 처음엔 의심났던게 '아니 높은 사람중 누구가 일부러 밀어준건가?' 하는 의심부터 났는데 알아보니 그게 아니더라구요.
연맹에서 9년전에 당한거 때문에 급한일정 관련해서 '아니 정말 그거 가능해?' 라고 여러차례나 했는데 유베쪽 관계자가 직접 날라와서 '오브코오스'하고 고개 끄떡이며 가능하다면서 별별 조건들 다 클리어할수 있다고 하니 연맹쪽도 '괜찮긴 하나?' 하고 여러차례나 이야기를 한건데...
이거 관련해서는 연맹도 증거 가지고 있을텐데 과연 유베쪽에선 어떻게 대응할지는...모르겠네요. 그냥 '아 그거 우리쪽 담당자가 실수한거임 갸 짜를께'로 땡칠 가능성도 많습니다.
머 더페스타 쪽하고 유베하고의 이야기는 지금은 아껴야겠습니다만...

이전 글에도 남겼지만.
이번 유베사건은 정말 조석님의 저 한컷으로 딱입니다. 정말 이번 건에 대해서 진실을 어떻게 몇년전에 저렇게 명짤로 만드셨는지...

아 그리고 위약금.
위약금이 아니라 옵션계약이라 보는게 정확합니다.
즉 경기 출전에 대해서 누구 뛰면 얼마, 누구 몇분 뛰면 얼마, 그 선수가 그것보다 더 오래뛰면 얼마주께. 하는 식의 옵션계약.
그러니 날두 안뛰었으니까 날두 뛰면 주기로 했던 그 +부분 안준다. 가 정답이죠. 위약금을 받는게 아니라말이죠.

+
날두급 되면 옵션 신경도 안쓸 경우가 많아요. 그야말로 '날두 없음 우리 성적 못내는데...쟤 심기 건드려야겠냐?'
딱 이거. 그러니 중국에 대해서는 '날두야 니가 안뛰면 니가 원하는 선수 영입할 돈 중국에서 안나와...니가 뛰어야 니가 같이 뛰고 싶어하는 선수 영입할수 있서...거기다 이미지 좋게 박아놔야 너 나중에 나이 들어서 유럽에서 뛰기 버거우면 중국리그 올 때 돈좀 만질수 있잖아?' 라고 말할수 있겠지만 한국이야 머...

덧글

  • TroyPerCiVal 2019/08/01 23:39 # 답글

    저는 그래서 연맹이 계속 유베에 쌍욕을 해서 이미지에 기쓰라도 나게 하는게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걸로 중국이나 일본에서 세리에a 부를 때 조금이라도 타격이 가면 다행인 것이고, 아니더라도 적어도 곤조는 보여야죠. 돈이 없지 곤조가 없냐.
  • 자유로운 2019/08/01 23:46 # 답글

    역시 자본주의군요.
  • virustotal 2019/08/02 03:37 # 답글

    히틀러조차 생산능력때문에 동맹을 했으니
  • 피그말리온 2019/08/02 14:34 # 답글

    하긴 날두가 말년에 k리그로 올 일은 없으니...
  • RuBisCO 2019/08/02 15:31 # 답글

    위약금 조차 없고 그냥 옵션계약이라. 그냥 이건 대놓고 우리가 호구진 계약인데 그 계약서 서명한 인간들도 한심하다는 말 밖에...
  • 홍차도둑 2019/08/02 18:09 #

    그건 다른 곳들도 다 그렇게 합니다. 그런 부분에선 스타플레이어 있는 저런 클럽들이 갑이에요
  • 2019/08/02 19:10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9/08/02 19:18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9/08/03 15:44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魔神皇帝 2019/08/02 22:42 # 답글

    유베 한국 일정 보자마자 '이거 컨펌 낸 인간 제정신인가' 싶던데 결국 이런 사달이 나네요.
    이제까지 많이 당해본 축협일텐데 역시 쉽게 벌릴 것 같은 돈의 위력이 크긴 한가 봅니다.
    암튼 잔뜩 기대하고 경기장에 가셨을 분들만 안타깝네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