찻잔속의 여러 이야기들이 들리시나요?

tirano.egloos.com

포토로그



머? 쿼터? 주인장 일기


...경기시간이 정해진 종목에서
경기시간 전체를 절반으로 나눠서 하는 경기는 각각의 경기시간을 '하프'라고 하고
셋으로 나누는 경기는 '피리어드' (아이스하키, 수구 가 피리어드 제를 채택하고 있음)
넷으로 나누는 경기는 '쿼터' 라고 함.

이거 영어단어에서 나오는 건데
half / period / quarter
각각 1/2  1/3  1/4 라는 뜻.

이게 일반 신문도 아니고 적어도 '스포츠 전문'을 추구하는 곳에서라면 나오면 안되는 실수.

덧글

  • muhyang 2018/01/14 02:43 # 답글

    피리어드는 딱히 1/3은 아니지 않았었나 싶긴 합니다만...
    비호 아닌 비호를 해 보자면, 일단 구단 공지부터가 그렇게 나갑니다. 동네 축구에서도 생각없이 통하고... 그걸 기자가 생각없이 받아적은 데에서 할말 없지만요.
  • 홍차도둑 2018/01/14 03:42 #

    '기간' '시대' 라는 뜻도 있긴 하오이다. 더불어 난 중학교 3학년 때 영어교과서어 '피리어드' 단어가 나온 교과서도 있었단(시사영어사 교과서였음)

    비호아닌 비호에 대해서 마지막 한마디가 딱 맞는 말이오 "생각없이 한 거"
  • muhyang 2018/01/14 16:26 #

    수구는 4피리어드제라서... 피리어드는 아무 데나 갖다 써도 별 무리는 아니지 싶습니다.
  • 홍차도둑 2018/01/14 16:27 #

    수구 그거 쿼터로 표기해...3일땐 피리어드 4일땐 쿼터.
    요즘 올림픽이나 선수권 에선 3이 아니라 4가 일반적이라서 요즘은 다 '쿼터'로 쓰고 있음.
  • Hyth 2018/01/14 12:56 # 답글

    제가 알기로도 피리어드가 1/3을 뜻하는건 아닌거 같습니다. 그냥 하프/쿼터는 쓸 수 없으니 적당히(?) 골라서 쓰고 있는듯한...
    아 물론 링크하신 기사에서 쿼터를 쓴건 빼박 삽질이긴 하죠 ㅎㅎ;;;
  • 홍차도둑 2018/01/14 15:26 #

    제가 알기로는 피리어드는 1/3으로 알고 있거든요. 기사에서는 분명 쿼터를 쓸 수 없는 뜻이긴 합니다.
  • 피그말리온 2018/01/14 13:02 # 답글

    쿼터가 15분이라는 뜻도 있으니까 15분 3회전으로 진행했다면...뭐 거기까지 알고 하지는 않았겠죠. 애초에 피리어드라는 말이 있는지도 모를테니...
  • 홍차도둑 2018/01/14 15:30 #

    그 15분의 뜻도 '1시간의' '1/4'에서 나온거라서 말입니다.
    근데 경기는 30분 3회전이라서 '피리어드'가 답이 되죠.
  • Gull_river 2018/01/14 14:52 # 답글

    아이스하키 중계 한번만봐도..싶었는데 보도자료 그대로 우라까이한거였군요ㅋㅋ 뭐 그러면 그러려니 싶습니다ㅋㅋ
  • 홍차도둑 2018/01/14 15:30 #

    그냥 복붙 맡죠...어허허허
  • Troy_PerCiVal 2018/01/15 10:40 # 답글

    쓸게 없으면 그냥 라운드라고 하지... 쿼터는 확실히 틀렸죠.
  • 홍차도둑 2018/01/15 13:30 #

    라운드라고 했음 이렇게 까지도 않았습니다 -ㅅ-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